태양의 흑점이 많아지면 태양의 운동이 활발해짐을 의미합니다. 이 태양의 운동에는 플레어와 자기 폭풍등의 다양한 에너지방출이 뒤따르게 되는데 이 에너지들은 지구에 영향을 미치며 그 영향 중 하나가 바로 델린저 현상 혹은 SID입니다.
1. 지구의 자기력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
태양의 흑점이 커지는 순간이 오면 몇가지 부가적인 활동이 이어지게 됩니다. 태양의 에너지 방출 활동 중 가장 잘 알려진 활동들인 플레어와 자기 폭풍등이 커지면서 여기서 방출되는 에너지들이 태양풍의 형태로 지구를 향해 날아오게 되는데 이때 이 태양풍에 포함되어 날아오는 에너지 중에는 방사성이나 전자기성등을 띄는 입자들이 상당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입자들은 지구를 향해 날아오는 과정에서 지구의 전리층과 만나게 되고 이 과정에서 플라스마가 형성되게 됩니다.
태양의 활동이 지구에 영향을 주는 것은 원래부터 있었던 일이요, 늘 일어나고 있는 일이지만 문제는 지구 전리층에 영향을 미치는 태양의 에너지의 경우 전리층을 뒤흔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전리층을 활용하여 현재 우리 생활에 이용되고 있는 통신기구들이 영향을 받게 됩니다.
전리층은 태양의 복사에너지로 인해 대기의 분자들이 이온화 되어있는 층을 의미합니다. 이온화된 분자들은 음전하를 띄는 전하와 양전하를 띄는 전하가 동시에 존재하며 이들 전하들이 서로 끌어당기는 작용은 하지만 중성원자로 안정화까지는 이루어지기 않는 상태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2. 델린저 현상 혹은 SID(Dellinger Effect or Sudden Ionospheric Disturbance)
델린저 현상 혹은 SID(Dellinger Effect or Sudden Ionospheric Disturbance)이라고 불리는 현상은 보통 지구가 태양을 바라보고 있는 방향에 태양의 활동이 활발해지며 만들어진 자외선이 도달하게 되면서 발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외선이 전리층의 특정 영역을 통화하여 해당 영역을 이용하는 주파수들 사이의 교란이 발생할 수 있는데 해당 현상을 발견한 물리학자의 이름을 따서 델린저 현상이라고 부르기 시작했고 현상 자체를 설명하는 용어인 SID도 명칭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델린저 현상 혹은 SID(Dellinger Effect or Sudden Ionospheric Disturbance)안 한번 발생하게 되면 짧은 경우 수부느, 길 때에는 수 시간 동안 지속되기도 하며 태양의 활동의 영향이기에 낮동안 발생하게 됩니다.
델린저 현상 혹은 SID(Dellinger Effect or Sudden Ionospheric Disturbance)으로 불리우는 이 현상 역시 원인은 극지방에 나타나게 되는 오로라와 근본적인 원인은 거의 동일하지만, 영향을 받는 위치와 범위가 다른데 오로라는 극지방, 델린저 현상 혹은 SID(Dellinger Effect or Sudden Ionospheric Disturbance)은 주로 적도에 가까울수록 강한 영향을 받게 됩니다.
2023.07.02 - [분류 전체보기] - 태양의 '흑점'이란?- 黑點,sunspot
2023.06.30 - [분류 전체보기] - 오로라(aurora)는 왜 어떻게 생길까? 오로라의 생성 원리에 대해
댓글